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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R 의사소통이 뭐예요? 간호사 의사소통 방법

by 공들임 2020. 8. 14.

SBAR의사소통SBAR 의사소통


안녕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병원 내 사용되는 SBAR 의사소통이 무엇인지 그리고 각각 항목에 어떠한 내용이 들어가야하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BAR 의사소통이란?

SBAR(Situation-background-Assessment-Recommendation) 의사소통이란 환자의 상태에 대해 의료진 내 구성원들과 예측 가능하고 구조화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향상하기 위해 적용되는 방법을 말합니다. 즉, 병원에서 사용되는 의료진 간의 의사소통 도구입니다. SBAR 의사소통은 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가 유일하게 권장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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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uation

S는 Situation으로 환자의 '상황'을 의미합니다. 포함되는 내용으로는 전화를 거는 보고자(간호사)의 신원(이름과 부서)을 알리고, 환자의 이름과 성별 등 기본정보를 전달합니다. 즉, 환자의 현재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Background

B는 Background로 '임상적 배경'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환자의 질환과 관련된 과거력(history), 검사 결과, 투약내역, 알레르기 등 전후 배경에 대한 임상적으로 중요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Assessment

A는 Assessment로 '사정'을 뜻합니다. 간호사가 환자를 사정하고 평가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Vital Signs, 주 증상, 심각한 정도 등을 전달합니다.

Recommendation

마지막으로 R은 Recommendation으로 '요구사항(권고사항)'을 의미합니다. 간호사 자신이 환자에 대한 사정결과 환자에게 어떠한 수행이 필요할지에 대해서 의견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는 환자가 어떠한 요구사항이 있을 때 그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SBAR 의사소통



SBAR 의사소통 효과

SBAR 의사소통은 신뢰할 수 있고 검증된 의사소통 도구로 다음과 같은 긍정적 효과가 있습니다.
-간결하고 구조화된 방식으로 의료진 간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정보의 누락과 같은 의사소통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환자의 안전을 증진하고 의료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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