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한 음식 효능 정리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 제대로 알고 먹기(feat.먹는 방법)

by 공들임 2020. 8. 6.

병아리콩 효능슈퍼푸드 중 하나 '병아리콩'


 요즘 다이어트 식단에 많이 들어 가는 식자재 중 하나인 '병아리콩'을 들어 보셨나요? 콩과에 포함되는 식물로 이름의 유래는 모양새가 병아리 머리 부분과 닮았다고 하여 '병아리콩'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병아리콩의 유래를 살펴보면 기원전 7,500년부터 재배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대중적으로 아직 생소할 수 있는 병아리콩이 알고 보니 인류의 역사상 가장 먼저 재배된 콩 중에 하나라고 하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미국에서는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병아리콩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병아리콩 효능병아리콩 효능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맛

병아리콩은 일반적인 콩과 맛이 비슷할까요? 필자가 먹어본 바 병아리콩의 맛은 일반적인 콩 맛과 달리 밤맛이 나고 식감 또한 더 포근포근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콩이 몸에 좋은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병아리콩이 콩류 중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여러 효능을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에 좋다. 병아리콩 칼로리는 100g 기준 164kcal로 단백질의 비중이 높고 지방이 적기때문에 포만감을 주는 반면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고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시 생길 수 있는 변비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2.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병아리콩은 고단백질과 고섬유질을 함유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 또한 풍부합니다.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몸의 면역력을 증가 시켜 줍니다. 무더운 여름철은 체력이 저하되어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워 대상포진, 여름 감기, 냉방병 등 여름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병아리콩을 섭취함으로써 면역력을 증가 시켜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겠습니다.
3.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병아리콩의 효능 중 하나는 바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있습니다. 이러한 병아리콩의 효능은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특히 50대 이상 중장년층들분들에게 병아리콩만큼 좋은 슈퍼푸드는 없겠네요.
4.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
병아리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골다공증, 피부 노화 등 여러 갱년기에 따른 질환이 발생하는데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노화를 방지해주고 골다공증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이외에 치매 예방, 항암효과 등 병아리콩의 효능이 있습니다.


병아리콩 효능병아리콩 효능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종류

병아리콩의 종류는 크게 흰병아리콩, 검은 병아리콩, 차나달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흰병아리콩의 껍질은 희거나 노랗고 식감이 비교적 부드러우며 알이 굵은 것이 특징입니다. 검은 병아리콩은 이름 그대로 껍질이 검은색인 특징이 있지만 속이 흰색입니다. 차나달은 검은 병아리콩의 껍질을 벗긴 병아리콩을 말합니다.

병아리콩 가격

맛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한 슈퍼푸드인 병아리콩의 가격은 판매처마다 상이한데요. 제가 최근 마트에서 산 500g 2봉지의 가격은 4,500원이었습니다. 생각보다 가격이 괜찮아서 만족스러운 구매였습니다.

병아리콩 먹는 방법

병아리콩은 그냥 삶아서 먹어도 되지만 여러 음식과도 궁합이 좋아 다양한 방법으로 병아리콩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병아리 콩을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밥을 지을 때 병아리콩을 쌀과 섞어 넣어 먹습니다.

병아리콩 효능맛도 영양가도 풍부하게 섭취해요.


2. 샐러드에 병아리콩을 곁들여 먹습니다.

병아리콩 효능샐러드에 단백질 추가!



3. 카레에 병아리콩을 넣어 먹습니다.

병아리콩 효능카레에 병아리콩 궁합 괜찮은걸요?



4.믹서기를 이용해 병아리콩 주스 만들어 마십니다.

병아리콩 효능건강한 병아리콩 주스 아침식사로 어떠세요?


병아리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

병아리콩의 하루 섭취량은 300g 정도 입니다. 이 이상으로 병아리콩을 섭취하게 될 경우 복부 팽만감,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섭취량을 반드시 지켜서 건강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