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이해하기 쉬운 의학지식

쿠싱증후군 증상 치료 방법 요약 정리

by 공들임 2020. 7. 16.



쿠싱증후군(Cushing's syndrome)이란?


쿠싱증후군은 호르몬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바로 glucocorticoid(당질코르티코이드)라는 이름의 부신에서 스테로이드 호르몬인데요. glucocorticoid(당질코르티코이드) 호르몬은 신장의 위에 붙어 있는 부신이라는 기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부신피질에서 glucocorticoid(당질코르티코이드)가 과다분비 되거나, 외부에서 과량의 glucocorticoid(당질코르티코이드)가 체내에 유입될 경우에 쿠싱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리 : 쿠싱증후군은 우리 몸이 호르몬 glucocorticoid(당질코르티코이드)에 과량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질환이다.

쿠싱증후군 원인


우리 몸이 glucocorticoid(당질코르티코이드) 호르몬에 과다 노출될 경우는 다음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①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약물 복용한 경우
② glucocorticoid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인 부신에 종양이 생긴 경우
③ 부신의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부신피질자극(ACTH)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긴 경우

*정리 : glucocorticoid(당질코르티코이드)호르몬은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데 부신피질에 종양이 생겼거나, 부신피질의 호르몬분비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을 관장하는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겼을 때 glucocorticoid(당질코르티코이드)가 과량분비된다. 이 외에 외부에서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약물을 복용했을 때도 glucocorticoid(당질코르티코이드)가 몸에 과다축적되어 쿠싱증후군이 발병된다.

쿠싱증후군 증상


쿠싱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는 moon face 입니다. 달덩이 같은 얼굴을 말하는데요. 얼굴이 달덩이처럼 둥근 모양으로 되며 목 뒤 복부 등 상체에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쌓이게 됩니다. 이외에도 고혈압, 혈당상승, 골다공증, 근력이 약해짐, 여드름, 홍조, 멍이 잘 생기는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쿠싱증후군쿠싱증후군출처 : 위키백과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쿠싱증후군출처: 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

쿠싱증후군 진단 방법


쿠싱증후군의 진단 방법은 혈액검사소변검사로 체내 glucocorticoid의 수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glucocorticoid수치를 확인한 후 쿠싱증후군으로 의심이 된다면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쿠싱증후군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검사에는 부신의 영상의학적 진단으로 복부 CT, 뇌하수체의 종양을 확인하기 위한 뇌하수체MRI 가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의 치료 방법


쿠싱증후군의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1. 부신의 종양이 원인이었다면 부신의 종양을 외과적 수술로 제거합니다. 만약 종양을 수술로 제거할 수 없다면 약물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 뇌하수체 종양이 쿠싱증후군의 원인일 경우 종양을 제거하거나 병변에 따라 약물치료, 방사선 치료를할 수 있습니다.
3. 스테로이드의 과다 복용이 원인일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의 복용량을 서서히 줄이다가 중단하는 것을 치료로 합니다.


오늘은 쿠싱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평소에 얼굴이 붓는 것 이상으로 붓고, 복부나 목 뒤에 갑자기 살이 찐다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시길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