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진단검사와 간호

분변잠혈검사 대변채취 방법과 과정

by 공들임 2020. 3. 27.

분변참혈검사 이미지분변잠혈검사란?


 분변잠혈검사(Fecal occult blood test) 는 치질로 인한 출혈 또는 대장이나 직장, 항문 등에서의 출혈에 원인되는 대장암 조기 발견을 위한 선별검사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50대 이상인 남성과 여성은 1년에 한번 씩 대변검사(분변잠혈검사)를 하도록 권장합니다.
 또 피로감과 함게 낮은 혈색소 수치, 낮은 헤마토크릿 수치 및 또는 검은색 변을 보는 등 빈혈의 증상 및 증후를 갖고 있다거나
궤양출혈과 같은 혈액 손실로 인한 빈혈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도 대변 잠혈 검사를 실시합니다.
대변잠혈검사 시 변에서 혈액이 나오면 양성, 혈액이 나오지 않으면 음성으로 판정됩니다.
 잠혈 검사를 위한 검사물을 직장검진 또는 배변을 통해 채취됩니다.
 분변잠혈검사를 받는대상자는 검사 전 3일 동안 육류 섭취를 제한하고 대변량을 증가시키는 식이(bulk diet)를 섭취하도록 하여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물의 투약을 보류하도록 한다.









분변잠혈검사 시 대변 채취 방법


1. 검진기관에서 제공된 대변용기(분변검사키트)를 사용합니다. 임의로 용기를 정하시면 안 됩니다.
2. 당일변으로 (혈액이 있다면 혈액이 있는 부위를 택하여) 약 콩알모양의 (5g정도)를 채취합니다.
3. 채취 시 소변이 반드시 섞이지 않아야 합니다.
4. 대변 용기에 이름, 생년월일, 성별을 확인하고 당일변으로 기간이내에 검사기관에 제출하도록 합니다.



분변채취방법국가정보포털 출처의 분변채취방법 안내입니다.

<사진출처:국가정보포털>




분별잠혈검사 전 주의사항

 검사 3일 전부터 섬유소가 풍부한 저육류 식이를 해야 합니다.
아스피린과 같은 몇 가지 약물도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므로 검사 3일 전부터는 투약을 보류하도록 합니다.
알코올, 제산제, 하제와 항생제 투약을 보류해야 합니다.
 특별한 물질들을 분석하기 위한 대변 검사는 보통 검사물을 수시로 수집한다.
 임의로 수집한 검사물을 이용해서 검사할 때는 흔히 연속적으로 검사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잠혈 반응검사는 3일 동안 매일 검사물을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분변잠혈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를 위한 준비로 식이나 약물을 조정한 경우에는 검사물 수집이 끝난 후에 식이와 투약을 다시 시작한다.
 혈액 손실과 그 특성(잠혈 또는 창백, 쇠약, 다른 빈혈 증상, 혈액 손실 부위에 대한 예측 등)에 대해 기록하고 보고한다.
 처방에 따라 전혈과 적혈구 농축 혈액을 수혈한다.
 활력징후를 관찰하고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한 간호를 한다.







댓글